청송군농업기술센터, 연중 무료로 토양검정 실시
상태바
청송군농업기술센터, 연중 무료로 토양검정 실시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3.12.12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군에서는 농업의 기초가 되는 토양의 시비관리와 과학영농 실천을 위한 토양검정사업을 연중 무료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다.

청송군에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은 누구나 무료로 검사 받을 수 있으며, 사람들이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토양도 작물 재배 전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적정한 시비를 함으로써 생산비를 줄이고 토양과 환경을 살릴 수 있다.

토양검정은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K, Ca, Mg), 석회소요량, 유효규산(벼만 해당) 등 총 9가지 항목을 분석하여 작물마다 필요로 하는 양분을 처방하고, 과수의 경우는 식재 년차에 따라서도 필요량이 다르게 처방된다.

토양검정을 의뢰 할 때 시료는 표토의 흙을 2~3cm를 걷어낸 후 논·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까지 흙을 채취한다. 필지당 5∼6개 이상 지점의 흙을 모아 골고루 섞은 후 500g 정도 봉투에 담고 성명, 지번, 면적, 작물명 등을 기재하여 농업기술센터 품질관리실(청송황금사과연구단지 내 위치)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토양 검정 후 시비 처방까지 2주정도 소요되며 검사 결과는 우편으로 받아보거나 온라인홈페이지 ‘흙토람(soil.rda.go.kr)’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청송군농업기술센터는 분석결과를 GAP인증 및 친환경인증 등에도 활용해 최대한 농업인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과학영농을 위해 토양검정을 꼭 실천하길 바라며, 토양검정 외에도 농산물잔류농약분석, 토양중금속 분석, 퇴비부숙도 검사 등을 청송군농업기술센터 품질관리실에서 실시하니 잘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