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울진에서 의성까지 선거구 획정안 반대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울진에서 의성까지 선거구 획정안 반대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3.12.08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임미애)은 지난 6일 논평을 내고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따라 의성군청송군영덕군울진군으로 획정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조정 안을 반대한다며 전면 수정할 것을 주장했다.

 

[논평 전문]

 

[논평] 울진에서 의성까지, 게리맨더링 선거구 획정안 반대한다.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기존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선거구를 군위군 대구 편입에 따라 의성군청송군영덕군울진군으로 조정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경북도당은 이미 지난해부터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중대선거구제 실시와 생활권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을 주장해 왔으나 선거구 법정기한을 8개월이나 넘겨 결국 소선거구제를 유지한 채 울진군을 차로 2시간30분이나 떨어진 의성군과 합치는 안을 졸속으로 추진하려 하고 있다.

의성과 울진은 생활권이 전혀 다를 뿐만 아니라 심리적 거리는 오히려 서울보다 멀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서울까지 기차로 2시간이면 가는 세상에 행정적, 생활문화적 공감대가 전혀 없는 지역을 기계적으로 묶어 대표성을 상실한 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이는 국민의힘 공천을 받지 못한 후보는 애초에 도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지역주의를 더욱 부추겨 이번 총선을 통해 경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되고 말았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지역주의를 더욱 고착화 하는 이번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은 국민의힘의 이해관계에만 충실한 최악의 획정안임을 밝히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전면 수정할 것을 촉구한다.

2023년 12월 6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