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식 도의원, 농작물재해보험 지원 조례안 대표발의
상태바
이철식 도의원, 농작물재해보험 지원 조례안 대표발의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3.09.08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현장 의견 연1회 이상 청취해 정책추진에 반영토록 규정 -
경상북도의회 이철식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경산)

 

경상북도의회 이철식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경산)은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권장 및 보험료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한 「경상북도 농작물재해보험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농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하고 오는 12일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인 이번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보험가입 촉진, 보험료 지원, 지원금의 교부 및 환수, 현장조사 및 의견청취 등을 규정하였다.

농작물재해보험은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경영 불안을 해소하여 경영안정과 안정적 재생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1년 도입한 정책보험으로 경북도는 도입 첫해부터 가입보험료 도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2,997억원(도비 264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농가에 지원하고 있다.

* 총 사업비 : 2,997억원(국비 1,499, 도비 264, 시군비 785, 농가부담 449)

이번 조례안에서는 도 조례로서 보험금 지원 근거를 명확히 규정하고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협력체계 구축 등을 규정하였으며, 연 1회 이상 현장의견을 청취해 사업추진에 적극 반영토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철식 부위원장은 “올해도 이상저온, 서리, 우박, 집중호우 등 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농작물 재해보험은 우리 농가의 유일한 희망”이라면서 “현장의 실정을 적극 반영한 정책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번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라고 조례안의 취지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