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고추연구소, 내년에 고추연구 세미나동 들어서
상태바
영양고추연구소, 내년에 고추연구 세미나동 들어서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2.12.1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인 교육관 예산확보로 신기술 보급 등 농업서비스 질 향상 -
영양고추연구소 교육관 조감도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영양고추연구소는 오랜 숙원사업인 농업인 교육관 신축을 위한 내년도 예산 30억 원을 확보해 고추재배 농가에 다양한 농업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의 고추재배면적은 전국 1위로 26%를 차지하고 있지만 고령화, 생산비 상승, 기후변화 등 재배여건이 취약해 고추 재배면적이 매년 6% 정도 감소했다.

이상기온에 의한 비래·외래 돌발병해충 피해 발생의 증가로 생산량 또한 크게 감소하여 품종설명, 재배방법, 병해충 방제 등 신기술의 전파를 위한 세미나 및 교육관 설립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영양고추연구소는 연구소 내 강당 협소로 40명 이상 인원을 수용할 수 없어 인근 유관기관의 강당을 대관해 각종 행사 및 교육을 실시하는 등 농업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지난 2021년 공유재산심의회를 통해「농업연구세미나동 신축」을 허가받고 올해 실시설계 예산을 확보해 설계용역을 마쳤다.

내년 교육관 설립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도의원과 함께 발 빠르게 움직인 결과 3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교육관의 설립으로 지역 3.7만여 고추재배 농가에 최신 영농기술과 병해충 발생 등에 대한 정보를 교육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고추 주산지인 영양의 오랜 숙원사업인 교육관 설립이 확정돼 기쁘고 고추 재배 농가의 걱정거리인 바이러스병 등에 대한 교육 및 세미나를 위해 교육관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 재배농가의 경쟁력 확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