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APC, 계약공선 매취 사과농가들 대상으로 정산 설명회 가져
상태바
송원APC, 계약공선 매취 사과농가들 대상으로 정산 설명회 가져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0.05.19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원APC가 주최한 2019년산 만생종 사과 산별 결과 설명회 장면
송원APC가 주최한 2019년산 만생종 사과 선별 결과 설명회 장면

 

청송사과유통센터 운영사업자인 송원APC(대표 백남진)는 지난 5월 13일 현동APC에서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약 250여 송원APC 계약 공선 매취 사과농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산 만생종 사과 선별 결과 및 정산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는 윤경희 청송군 군수, 권태준 청송군 군의회 의장, 현시학 군의회 부의장, 정미진 군의원 외 관련 공무원들이 참석해 관심을 모았다.

윤 군수는 인사말에서 “이런저런 민원이 많다고 들었다” 며 “중론을 거치고 끝장 토론을 해서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있는 부분은 수정, 보완할 것이지만 물질적으로나 금전적으로 잘못되었다고 판단되면 군수가 송원APC에 책임 추궁을 할 것이다“ 라고 했다. 한편, 윤 군수는 ”처음이라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 하더라도 올해부터는 잘못된 것은 고쳐가도록 하겠다“ 며 ”앞으로 매취사업에 대해서는 가격조정이나 문제점 수렴 등을 위해 군민, 사과 농가가 인정하는 면 단위 작목별 대표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을 하였고 농가 여러분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했다.

백 대표의 선별 및 정산 결과에 대한 설명회가 끝난 후 현장에서 농가들의 질의 및 이에 대한 백 대표의 답변과 추후 본지 기자가 주요 질문자에게 보완 질의를 하고 이 질의에 대한 백 대표와 면담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질의 : 평균 단가가 청송지역 내 다른 유통시설(예, 농협)과 비교 시 너무 낮다.

답변 : 단가를 비교했을 때 평균 수취가는 절대로 낮지 않았다. 같은 농협 내에서도 계약 공선 수탁, 매취는 단가 차이가 날 수 있다. 특히 2019년산은 계약 수탁이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타 유통시설과 비교 시는 계약 공선 매취 단가로 비교해야 한다.

질의 : 선별 결과를 청송지역 내 다른 유통 시설과 비교할 경우 정품 비율이 너무 낮다.

답변 : 타 유통시설(예, 안동공판장, 타 농협)과 비교 시 정품 비율은 낮지 않았을 것이다.

질의 : 계약 공선 매취 단가 결정 시 협의에 의한 가격 결정으로 알고 있었으나 가격 결정 협의가 없었다.

답변 : 계약 시 분명히 공지하였고 그 내용을 만족했기 때문에 계약서에 사인을 한 것이 아닌가?

질의 : 선별 후 선별 결과에 대해 즉시 통보를 받지 못해 그 결과를 수용할 것인지 아니면 취소하고 다른 공판장으로 판매할 것인지 판단할 기회가 없었다.

답변 : 요청한 사람에 한해서 선별 결과를 즉시 통보하였다.

질의 : 선별 장소를 청송이 아닌 김천APC로 한 이유는?

답변 : 청송사과유통센터 선별기로는 계약 공선 매취의 공정성 및 물량 처리에 문제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