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 특별보호구역에서 희귀식물 '야고' 군락지 발견
상태바
다도해 특별보호구역에서 희귀식물 '야고' 군락지 발견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20.09.2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잎과 뿌리 없이 숙주에 기생해 자라는 대표 기생식물
◇ 외부 출입이 통제된 특별보호구역에서 신규 군락지가 발견돼

 

국립공원공단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서부사무소(소장 이천규)는 다도해 해상 도서지역 생태계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나라 대표 기생식물인 야고(학명: Aeginetia indica)의 군락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발견된 야고의 군락지는 생태계와 경관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기간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는 특별보호구역으로 울창하게 자라난 억새 숲에 가려져 발견이 쉽지 않았다.

야고는 담뱃대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담배대 더부살이”라고도 불리며 잎과 뿌리 그리고 엽록소가 없어 광합성을 하지 못해 필요한 영양분을 숙주식물에 의존하는 원시적 기생식물이다.

9월 중순경 줄기에서 분홍색 꽃을 피우며, 독특한 형태와 아름다움으로 남획의 우려가 높고, 남부 지방의 일부 섬 지역에서만 서식해 개체가 극히 드물다.

도서지역 생태계의 생물다양성 확보를 위해 증식과 복원에 사용할 유전자원의 필요성이 높은 희귀식물이기에 이번 신규 군락지 발견은 가치가 더욱 높다.

오창영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서부사무소 해양자원 과장은 “서식 개체가 적은 자생식물인 야고의 발견은 생물다양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자생지 복원과 서식지 보전 등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