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남자 간호사가 들려주는 병원 이야기 1
상태바
기고-남자 간호사가 들려주는 병원 이야기 1
  • 청송군민신문
  • 승인 2019.05.02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도 헷갈리는 병원과 의원의 차이,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영어로 쓰면 병원은 hospital 이고 의원은 clinic 입니다. 먼저 의원을 보면 의원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의원과 한의원 그리고 치과의원 이렇게요. 당연히 의원에는 의사가 한의원에는 한의사가 치과의원에는 치과의사가 있겠지요. 의원의 종류가 셋이듯 의사의 종류도 셋입니다. 정리하면 의원은 의사나 한의사나 치과의사 1인이 진료를 하는 곳입니다.

다음은 병원입니다. 의원의 종류가 셋이듯 병원의 종류는 다섯입니다. 병원(준종합병원), 종합병원, 전문병원, 요양병원, 대학병원이 있습니다. 종합병원은 10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100병상 이상 300병상 이하인 경우에는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중 3개 진료과목,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와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임상병리과를 포함한 7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하며 300병상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임상병리과, 정신건강의학과 및 치과를 포함한 9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합니다. 종합병원에서 한 두 개의 과가 빠진 병원을 준종합병원이라 하구요.

그리고 종합병원 중 중증질환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종합병원을 상급 종합병원이라고 합니다. 상급 종합병원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20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하며 수련 병원이여야 합니다. 수련병원이란. 전문의가 되기 위해 레지던트(Resident. 수련의) 과정을 밟는 의사를 말하며 이런 레지던트를 교육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병원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약 40여 곳의 상급 종합병원이 있고 경북에는 대구에 있는 경대병원. 영대병원. 계명대병원 등이 있습니다.

또 무슨 과이든지 전문의 세 사람이 모여 만든 병원을 전문병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공안과병원, 자생한방병원, 튼튼정형외과병원, 소화아동병원 등이지요. 마지막이 대학병원입니다. 말 그대로 대학에서 설립한 병원을 말합니다. 의과대학이나 간호대학이 있는 대학에서 의대생이나 간호대생들의 교육이나 실습을 목적으로 만든 병원이 의과대학병원이고 우리는 줄여서 그냥 무슨 의대병원이라고 하지요.

대구에 있는 경대병원이나 영대병원이 거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병원명칭도 정식으로 쓰면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동산의료원] 이렇게 써야 맞습니다.

그리고 의료보험공단에서는 1차, 2차, 3차로 의료기관을 분류하는데 동네에 있는 의원들을 1차 의료기관, 전문병원과 준종합병원, 그리고 특수병원(경찰병원, 원호병원, 군 부속병원)은 2차 의료기관, 3차는 대학병원을 말합니다. 이제 정리가 좀 되시지요?

 

윤수길 작가
윤강(수길) 작가

 

 

 

 

 

 

 

윤강 (수길) (尹江)

1960년 경북 청송읍 출생

2002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졸업(Ph. D)

200911대갈통 사건으로 에세이스트 수필 등단

201606버리고 버리기로 지필문학 수필 등단

20185옥이20회 민들레 문학상 수필 장려상

.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간호조무사신문 명예기자. 한국노년신문 기자

. 청송문인협회 회원

E - Mail : yoonsukill@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