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정몽주는 충신인가?
icon 박명규
icon 2021-02-18 08:47:03  |   icon 조회: 232
첨부이미지
정몽주는 충신인가, 역적인가?

정몽주는 1392년에 선죽교에서 죽은 고려의 문하시중이다. 그는 경북 영천 임고 출생이다.
공자와 노자는 치治를 논하고, 있음位을 논하였다.

유학자 정몽주는 오직 치治를 숭상하였고 치를 중심에 두었던 고려시대 치治의 중심에 있던 자였다
그는 치治는 알고 있었으나 위位는 몰랐다.
그는 무지랭이 백정도 알고, 지나가던 개도 알고 있는 위(있음)位을 몰랐다.

그는 위位를 몰라서 선죽교에서 개 죽음을 당하였다.
우리는 그런 자를 충신이라 칭한다.

정몽주란 사람을 두고 충신이라는 단어를 공부해 보자.
고려말 또 한 사람 위인이 등장한다. 그 이름은 정도전(1398년 태종 이방원에 의해서 살해 당한다)이라 한다.

이방원은 역사상 위대한 인물 두 사람을 탄생시킨다. 살해 함으로...
우리는 이 세 사람을 두고 그분들에게 질문을 던져 보자.

먼저 정몽주에게 질문해 보자.
@당신은 충신이요?
예,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습니다.
@그럼 당시에 당신들에 의해서 죽어간, 배고파 죽어 간, 백성들은 누구입니까?
예, 고려의 백성이지요.
@한 임금 때문에 수많은 백성이 죽어가도, 그들의 주지육림酒池肉林 때문에 백성들이 피죽 한 그릇 못 먹고 죽을 때, 당신은 무었을 했나요?
예, 많은 노력을 했습죠. 다만 천천히
@그러는 동안 그들의 아픔과 죽음이 많았는가요? 당신이 피흘리기를 주저한 탐관오리들이 많았나요?
예, 그들이 백 명이면 백성은 만 명이지요.
@그 주지육림에 묻히어 백성의 피를 빨아먹는 그들의 피와 백성의 피는 값어치가 다른가요?
예, 박명규 당신의 질문에는 어패가 있습니다. 당신은 내가 죽은 600년후의 시간에 존재하는 사람입니다. 나의 시대는 백성이 다 죽더라도 임금 한 사람 목숨과 비교 할 수 없습니다.
@예, 당신은 600년 전에는 충신이지만 2500년 전 노자의 눈으로 보면 흐름(무위)을 막은 반동분자가 아닙니까?


당시 정몽주도 유학자요, 정도전도 유학자다.
정몽주, 정도전은 성리학자였다. 정몽주는 주자학에도 조예가 깊었던 것 같다.
두 분이 명확히 다른 것은 정몽주는 친명파였고 정도전은 오직 성리학이 본인의 정체성이었다.

다음 정도전에게 물어보자.
@당신은 왜 개혁을 부르짖었나요?
예, 내가 귀양살이 하는 과정에서 백성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백성에 가슴(정, 덕)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당신이 섬기는 성리학에 반하지는 않나요?
예, 나와 정몽주와의 차이는 나는 백성을 섬기는 사람이요, 정몽주는 명나라를 대국으로 섬기는 사람이었지요..
@그럼 당신의 성리학과 정몽주의 성리학은 다른가요?
예, 저는 성리학자지만 정몽주는 성리학자이긴하나 성리학은 명나라를 섬기기 위한 도구였지요.
@ 그럼 그(정몽주)는 학문을 한 것이 아니라 명나라의 허수아비였네요. 더더욱 그의 백성이 배고파 죽어가는 것을 목전에서 보면서?
예, 그래서 나는 이방원의 살상을 묵인했어요. 어차피 그는 허수아비였으나까요.
@ 그럼 당신은 왜 이방원에게 죽임을 당하였나요?
예, 나는 성리학의 민권정치를 외쳤고, 이방원은 다시 왕권 정치로의 회귀를 원했지요. 왕권정치를 논한 정몽주를 충신으로 추서했지요.
개혁의 중심에 선 나는 영원한 역적이 되고 정몽주는 충신이 되는 것이지요. 개혁의 실패지요.
@민권정치가 무었인가요?
예, 모든 존재는 존재 그 자체가 귀한 것입니다. 노자선생의 말씀을 깊이있게 생각합니다.

이방원 당신에게도 질문이 있소
@당신이 스승으로 배움을 청하던 정도전을 살해하면서 왜 정몽주를 충신이라 했소이까?
예, 나는 정도전을 스승으로 모신 일은 없어요. 다만 내가 왕권을 갖기 위한 도구이지요.
@그러면 정몽주는 왜 충신으로 추서했나요?
예, 왕권에는 같이 나눔은 없소. 다만 목숨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충신이란 이름의 도구가 필요한 것이지요.
@그럼 당신의 눈에는 백성은 무었입니까?
예, 모순관계지요. 백성이 없는 왕은 없소이다. 또 왕이 없는 백성도 없소이다.
항상 백성은 왕을 위해 존재하지만, 왕을 무너뜨릴 수 있는 자 또한 백성이지요.
모순 대립의 관계이지요.


정도전 선생, 정몽주충신 태종 이방원 감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질문 해 보았습니다.

시간이나면 다시 대화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2021 02 17
햇살농원 청송사과 박명규


#정몽주가 죽고 600년 박명규(지금 우리) 2500전의 노자 그사이의 정몽주 그는 충신인가?

#마음이 있지 않으면 살펴도 보이지 않으며, 귀 기울어도 들리지 않으며, 먹어도 그맛을 알지못하고, 맡아도 그 향기를 맞지 못하고, 만져도 그느낌을 알지못한다.

#주지육림-중국 사기에 전해오는 고사성어 주지육림 뜻은 술로 연못을 채우고 고기로 숲을 만든다는 말로, 방탕한 생활을 일컫는 말입니다. 한문으로는 酒池肉林으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酒 : 술 주), (池 : 연못 지), (肉 : 고기 육), (林 : 수풀 림)>
2021-02-18 08:47:03
121.151.202.5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